인코딩의 Decod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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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가 내 놓은 그리고 나올 테슬라Y를 포함한 테슬라 라인이다.

 

테슬라S
테슬라3(E)
테슬라X
테슬라Y

 

테슬라의 새로운 모델이 나올때 마다 소비자들은 열광했다. 필자를 포함해서..

그리고 테슬라의(TSLA)주가 또한 열광적이었다.

 

52주(1년)동안의 움직임($176 ~ $968) / 출처 : 인베스팅(https://kr.investing.com)

 

테슬라의 현재 시총은 165B , 즉 199조이다.(자동차 기업 시가총액 2위  / 1위 도요타 - 284조)

그리고 테슬라는 양산차를 생산하기 시작한 2012년 이후로 최근 2분기 동안 처음으로 이익을 냈다.

이익을 낼 수 있었던 이유는 전기차 양산화로 생산 단가가 줄어들고 판매량이 늘어났기 때문이다.

테슬라는 2019년 한해 약 40만대의 전기차를 판매 했고 2020년에는 연간 50만대 정도 생산,판매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한다.

여기서 테슬라 주가에 대한 의문이 든다. 테슬라는 내년 50만대 생산량을 확신하고 향후 2~3년내에 200~300만대의 전기차 생산을 예상한다.

 

 

2019년 자료는 아니지만 전세계적으로 자동차는 연간 9400만대 정도 판매된다. 그리고 2019년 자동차 최대 판매회사인 폭스바겐은 연간 625만대 정도를 판매했다. 현재 폭스바겐, 도요타, 현대 등 여러 회사들이 전기차 시장에 뛰어들고 있는 과정에서 테슬라는 전기차 시장에서 계속 선두를 차지할 수 있을까? 그럴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 하지만 필자는 현재 내연기관에 집중하고 있는 전세계 자동차 회사가 전기차 생산에 집중하고 테슬라를 따라잡을 위험을 생각하면 현재 테슬라의 주가는 아주 고평가라고 생각한다.

 

테슬라가 현재의 선두를 계속 차지하기 위해서 두 가지를 유지해야한다고 본다.

 

1) 고급스러운(혁신적) 이미지를 유지한다.

   테슬라는 양산화 하기 전 슈퍼카 컨셉으로 시작했고 현재 가장 저렴한 모델3(출고가 5300~7300만원)도 뭔가 희귀하고 멋있는 느낌을 준다. 하지만 테슬라는 현재 대량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거리에 모델3가 많이 보인다면 지금 테슬라가 가지고 있는 느낌을 줄 수 있을까? 필자는 그러기 힘들다고 본다 양산화와 고급화 두 가지를 동시에 가져가긴 어렵고 오히려 내연기관 시대처럼 포르쉐 같은 슈퍼카 라인이 여전히 프리미엄 라인을 가져갈 확률이 크다고 본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테슬라 주가는 고평가라고 본다.

 

2) 자율주행에서 선두자리를 유지한다.

   테슬라에 대해서 검색하거나 유튜브 실사용기를 보면 의외로 자율주행에 관한 호평이 많은 것을 볼 수 있다. 기사에 따르면 테슬라 모델3를 분해해본 결과 자율주행 기술이 도요타나 폭스바겐에 비해 6년은 앞서 있다고 한다.

https://auto.v.daum.net/v/jDzV2ClF0R 

 

테슬라 모델 3 분해해 봤더니.. 기술수준 토요타. 폭스바겐 6년 앞서

2019년 테슬라 모델 3의 판매량은 전체의 81%에 달하는 30만대 이상을 기록했다.[M 오토데일리 이상원기자] 지난해 미국 전기차업체 테슬라의 글로벌 판매량은 36만7,500대로 2018년 대비 50% 이상 증가했다. 이 가운데 범용모델인 모델 3의 판매량은 전체의 81%에 달하는 30만대 이상을 기록했다. 특히, 테슬라는 지난해 4분기에만 11만2,0

auto.v.daum.net

하지만 동일 기사에서 6년 정도의 기술 격차를 낼 수 있었던 요인으로 내연기관이 없는 자동차에 자율주행 시스템을 이식하기 더 쉽고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 회사의 현재 기술을 기준으로 6년이라는 기술 격차 기간을 계산해 낸것을 알 수 있다. 물론 앞서가는 기술을 따라가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하지만 내연기관 자동차 회사들도 내연기관을 빼낸 전기차에서 자율주행 시스템을 연구하고 혼자만의 기술이 아니라 자율주행 관련 기업들과 협업해서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한다면 짧은 시간안에 테슬라의 자율주행 기술을 따라잡는 것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라고 본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테슬라 주가는 고평가라고 본다.

 

+

 

현재 테슬라는 고평가 되어있고 그럼 배터리 판매량 1등 회사(중국 CATL)를 알아봤습니다.

 

CATL 주가 흐름 / 출처-인베스팅 (https://kr.investing.com)

 

이미 많이 올랐네요..그리고 개인 외국인은 매수 불가능한 종목이었습니다.

그래도 전 전기차 섹터에서 투자하라고 하면 전기차 회사 보다는 배터리 회사에 투자할 거 같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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