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코딩의 Decod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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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바바(미국시장에서 BABA) 매수를 고려하면서 간단하게 알리바바를 분석해 보았습니다.

 

1) 회사 개요 

  • 시총 5800억달러(한화 약692조) / 중국주식기준 시총 1위 / 전세계 기준 7위
  • 주업종 : 전자상거래(중국의 아마존 or 아마존의 라이벌)
  • 그외 사업 : 클라우드 컴퓨팅(알리클라우드) , 금융(앤트 파이낸셜), 엔터테이먼트(알리바바 픽처스, 알리뮤직)
  • 주가수익비율(PER) : 26.1 / 참고 PER - 주가/주당순이익 / 아마존의 PER : 90

2) 주가 흐름(미국 시장 흐름) / 참고 - 알리바바는 최근 홍콩 증권거래소에도 상장되었음

출처 - Investing.com(https://kr.investing.com)

알리바바는 월봉으로 보게 되면 2019/09/01 - 88달러를 시작으로 최근 216달러까지 올라왔다.

 

3) 아마존과 비교

 

알리바바와 아마존은 전자상거래, 클라우드 컴퓨팅 등 겹치는 분야가 많고 초기 알리바바를 중국의 아마존이라고 부를만큼 알리바바는 아마존과 비교되어 왔습니다. 알리바바와 아마존을 수치로 비교해보겠습니다.(물론 알리바바와 아마존 둘 다 수익의 많은 부분을 재투자하는 성장중인 회사라서 수치의 단순 비교는 큰 의미는 없습니다.)

 

1) 시총 : 알리바바 약 692조원 / 아마존 약 1240조원

2) 내수시장 : 중국( 14억 3,932만명 , 1인당 GDP : 9,770달러) / 미국 ( 3억 3,100만 2,651명 , 1인당 GDP : 56,421달러)

3) 2019년 3분기(4/4분기 제외) 총 매출액 : 알리바바 - 55조 8,283억 / 아마존 - 230조 4,469억

4) 클라우드 컴퓨팅 분야 점유율

출처 : Synergy Research Group

 

4) 필자의 생각

 

  • 중국 내수시장은 더 커질 것이다.( 1인당 GDP가 더 커질 것으로 예상)
  • 중국 시장이 개방되더라도(ex. 중국에 아마존,구글 등이 들어온 상황) 중국 사람들은 여전히 알리바바를 더 많이 사용할 것으로 예상
  • 알리바바, 쿠팡, 네이버 등과 같이 기존에 지역에 뿌리 내린 전자상거래 업체가 있다면 아마존도 쉽게 들어올 수 없을 것
  • 필자 주변의 사람들만 봐도 아마존에서 물건을 사본 사람은 많지만 주로 이용하는 사이트가 아마존인 사람은 많이 못 봤다.
  • 최근 마이크로소프트사가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에서 크고 있는데 MS가 빠르게 성장하는 이유는 B2B, 즉 기업 간 시장(ex. MS오피스,윈도우)에서 강점이 있었기 때문에 클라우드 기업 시장에서도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음
  • 알리바바 클라우드 컴퓨팅도 현재 전체 시장 점유율은 낮지만 중국 시장 클라우드 시장에는 강점이 있을 것
  • 현재 PER 26.1은 높은 수치는 아니라고 생각
  • 중국 주식 시총 1위인 것도 강점이라고 생각(중국 시장을 투자한다고 봤을 때 우선적으로 고려될 것)

* 4번은 필자의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

참고

 

알리바바를 홍콩 증권거래소에서 거래한다면

2020/02/08 - [투자/해외주식] - [홍콩주식] 홍콩 증권거래소에서 거래하기

알리바바를 미국 증권거래소에서 거래한다면

2019/12/28 - [투자/해외주식] - 1. 미국주식 - 미국 주식시장 이해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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