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코딩의 Decoding

반응형

본업을 하면서 비트코인, 이더리움 시세만 보다가 요새 시총 TOP10에 새로운 코인들이 많이 올라와서 알아보니 요새 크립토 시장에 Defi(디파이) 열풍이라고 하네요. 많이 늦었지만..디파이가 무엇인지 알아보기로 했습니다. 하루에 조금씩 알아 보려구요. 일단 Defi 시총 기준으로 상위권에 있는 코인들을 알아볼게요

출처 : coinmarketcap ( https://coinmarketcap.com/ )

Chainlink는 오라클 관련 코인이라고 알고 있고 yearn.finance는 가격이 무려 4만 달러네요 천천히 다 알아봐야 겠어요..

 

일단 Defi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Defi란?

Defi는 Cefi의 반대말이다.

Cefi는 기존 금융시스템에서 제공하던 여러가지 금융 서비스를 말한다.

그럼 크립토와 관련된 금융서비스는 다 디파이냐..그건 아닌것 같습니다. 기존의 거래소가 하던 서비스는 Cefi로 분류 되거든요. 그치만 요새는 거래소에서도 자체 체인을 이용하여 Defi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그럼 현재 제공되는 Defi는 어떤 특성이 있을까요

 

1. 공개된(퍼블릭) 체인 플랫폼을 통해 제공된다.

2. 개인이 가지고 있는 크립토 자산을 제공해 주고( 유동성 공급 ) 그에 대한 이자를 보상 받는다( something 토큰 )

3. Farm(이자농사)라고 부르는 것이 있던데 2번과는 다른 의미 인거 같다 (공부 필요 ) 아시는 분은 댓글 달아주세요!

4. 현재 부실한 Defi가 많다 ( 주로 스마트컨트랙트를 통해 제공되는거 같은데 이에 대한 설계가 잘 못된 Defi도 있다고 들음)

5. 하지만 역시 금융 쪽에 블록체인 기술이 선도적으로 쓰였고 많은 Defi 토큰들이 없어졌지만 결국에는 Defi 시장은 커질 것으로 시장은 예측하고 있음( 큰 거래소 시장들도 Defi 시장으로 뛰어 들고 있음) --> 크게 망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든다.

 

오늘은 여기까지 공부하겠습니다.

디파이에 대해 더 잘 아시는 분들은 댓글로 알려주시거나 공부할 수 있는 사이트 추천 부탁드려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